13
4572210
목소리학교 『Voice School』
 
온라인 Q&A상담/진단예약원격 피드백

 

언어장애를 동반하는 질환들

청각장애

청각장애로 소리를 잘 못 듣게 되면 언어적 되먹이기 과정에 문제가 생겨 언어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여 보청기나 인공와우 등 적절한 이비인후과적 치료와 함께 언어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적장애

지능의 지체가 심할수록 의사소통의 문제도 심각해지는데 일반적으로 언어발달이 느리고 말을 시작한 이후에도 조음오류를 많이 보입니다. 언어 외에 전반적인 발달영역에서 또래에 비해 발달 지연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폐증

언어장애는 자폐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언어 발달이 느리고, 학습된 언어도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을 위해 적절히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또한 들었던 단어나 문장을 즉시 혹은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혼자서 반복적으로 하는 반향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성마비

뇌성마비 아동의 65~90% 정도에서 다양한 양상의 언어장애를 나타냅니다. 신체적으로 말 생산에 필요한 호흡운동, 발성기관, 조음기관 등의 운동기능 장애에 의한 조음장애, 음성장애, 유창성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지적장애나 청각장애 등을 동반하는 경우 언어발달이 지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뇌성마비 아동의 재활치료시 운동장애 뿐 아니라 동반장애 여부를 조기에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제 문서